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후기 (승인 기간 및 방법)

필자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도 운영 중이며, 과거 워드프레스 사이트 3개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승인 받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승인 이후 관리가 잘 안되어 추가로 사이트 검토가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과거 사용하던 이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다시 제대로 운영하고 싶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시려는 분들이 많은데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방법 및 승인 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란?

구글 애드센스 시작하기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에 구글 광고를 게재하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는 구글에 광고비를 제공하고 웹사이트 운영자와 구글이 광고 수익을 나누어 갖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찾는 사용자의 과거 검색 이력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관심 있어하는 광고를 노출하게 하여 최적화된 광고를 송출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적합한 타겟에 광고 노출을 통한 광고비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고, 웹사이트 운영자는 광고 수입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 아이디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고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겠다는 신청을 하면 구글에서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제할 만한 가치가 있고 구글 정책에 위반이 없는지 등을 검토하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해주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구글 애드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게재하고 싶어하는데 그냥 신청만 해서 승인 되는 구조가 아니라 포스팅을 하고 html 코드를 추가하는 등 절차가 있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추후에 애드센스 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추가 포스팅을 통해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

사실 애드센스 승인 기준이라는 것은 명문화 되어 있거나 승인 점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큰 승인 기준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웹사이트에 게재할만한 컨텐츠가 있는지구글에서 제시하는 정책에 위반되는 사항이 없다면 누구나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승인 여부 검토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크롤링봇이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정형화된 양식으로 컨텐츠를 생산하고 정책에 위반되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애드센스 승인을 충분히 받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 후기

지금 이 블로그는 몇 년 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이후 운영을 하지 않아 승인이 풀려 있는 상태였습니다. 도메인을 다시 연장하고 호스팅도 새롭게 시작하면서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예전과 다른 점은 광고 없이도 제가 생산하고 싶은 컨텐츠를 정성들여 생산했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 승인 노하우라고 하시면서 승인 글을 별도로 포스팅을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할 필요 없이 실제 본인이 운영하고자 하는 블로그 컨텐츠를 올리고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해도 승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승인 검토 기간인 2주 동안 포스팅은 쌓여가고 추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바로 수익으로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및 승인 기간, 포스팅 갯수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애드센스 신청 시점과 검토 기간, 그리고 포스팅 갯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저는 7월 21일 포스팅 갯수 5개로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그 후 2~3일에 1개씩 포스팅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승인 신청 2주 뒤인 8월 8월 5일 1차 거절 메일을 받았습니다. 거절 사유는 사이트 탐색 오류였습니다. 이 사이트 탐색 오류에 대해서는 추후에 추가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해결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에 맞도록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했고, 정책 위반에 대한 부분은 생각도 못했기 때문에 다소 당황스러웠지만, 아래 이미지와 같은 정책 위반 사례가 있는지 하나씩 확인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가지 생각을 해 본 결과 리디렉션 오류가 가장 클 것으로 판단하고 구글 서치콘솔 색인에 없던 페이지를 삭제하고 포스팅에 있던 글의 링크들을 삭제 하였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블로그 도메인은 2년전 승인 이후 글을 발행한 적이 있고 해당 글들은 이미 삭제가 되었지만 서치콘솔에는 남아 있는 경우였습니다.)

일단 추가적인 검토 기간이 있기 때문에 문제를 수정했음을 확인합니다라는 박스의 체크를 하고 앞서 언급한 링크 제거, 색인 재점검 등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재검토 신청을 하고 36시간 정도 지나고 바로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승인 기준 이 블로그의 글은 13개였으며, 필자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포스팅 갯수는 1~2개가 아니고서는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2년전 승인 받았던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애드센스 승인을 다시 받은 후기를 전달드렸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승인을 도전 중이신데 핵심은 승인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블로그에 올릴 컨텐츠를 얼마나 잘 구성해서 작성하느냐인것 같습니다. 포스팅의 갯수, 검토 기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것에 연연하지 마시고 방향성을 잡고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어느정도 공부도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