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작성 후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요청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구글 서치콘솔까지 연결하고 사이트맵까지 제출 했다면 이제 구글이 작성한 글을 크롤링하여 구글 검색 시 노출을 잘 시켜주면 된다. 하지만 이 세상에 정말 많은 홈페이지와 포스팅들이 있을 것이고 내가 작성한 글은 만든지 얼마 안된 워드프레스에서 SEO도 잘 안된 상태에서 발행되는 글들이 대부분일 것잇다.

그렇다면 주기적으로 크롤링을 통해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정보를 구글 검색 엔진에 업데이트하는 것 말고 내가 직접 구글 검색 엔진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구글 서치콘솔 URL 검사 및 색인 생성 요청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자동으로 구글 크롤러가 내가 만들고 작성한 홈페이지와 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그 후 구글 검색엔진에 색인을 생성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이 속도가 느리고 만든지 얼마 안된 홈페이지나 신뢰도가 떨어지는 홈페이지의 색인 생성 속도는 빠르지는 않은 것 같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색인 생성을 하지 못한 부분도 많고 색인을 생성한 내역을 보면 내가 작성한 글 모두가 색인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구글봇이 자동으로 크롤링을 하며 색인을 생성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작성한 글을 직접 색인 생성을 요청함으로써 보다 빠르게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해볼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한 후 왼쪽 메뉴 중에 URL검사를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의 URL을 입력할 수 있도록 창이 하나 나오게 된다. 여기에 내가 작성한 글의 URL 주소를 넣어보자.

그러면 위와 같이 이미 작성하고 사이트맵도 제출한 상태이지만 색인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을 해도 글이 노출되거나 할 가능성이 없다.

이렇게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글은 오른쪽 상단의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여 색인을 수동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다.

그러면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진행하고 1~2분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그 후 URL 검사를 마치고 색인 생성 요청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면 직접 색인을 생성해달라고 추가적으로 요청을 완료한 것이다. 다만 페이지를 여러번 제출해도 우선순위가 변경 되지는 않지만 우선 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 시킴으로써 보다 빠르게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마치며

이렇게 정보의 양이 엄청나고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도 엄청난 글들을 쏟아내는 인터넷 환경에서 내가 작성한 글을 구글에 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가 방문자 수도 많아지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 이런 수동으로 색인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구글봇이 빠른 주기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전까지는 글을 작성하고 구글 서치콘솔 URL 검사 기능을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한다면 보다 빠르게 내 글이 구글에 노출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