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세프틸정 효능 및 피부 발진 부작용

항생제 세프틸정 효능 및 피부 발진 부작용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습니까? 최근 필자는 콧물이 나고 가래가 가득 차 목소리까지 잠기는 감기에 걸렸습니다.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 하였지만 쉽게 증상이 완화 되지 않았고, 시간이 흘러 누런 코와 진득한 가래로 더 불편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내원을 해보니 감기 증상과 함께 축농증까지 같이 온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어쩐지 양 옆 광대에 코가 가득 들어찬 느낌과 걸을 때마다 머리가 아픈 것이 그냥 감기는 아닌것 같았는데 축농증까지 걸린 것이었습니다. 의사는 항생제와 함께 감기 진해거담제 등을 처방해주었고 처방 받은 약을 복용하니 금방 증상이 완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서 나타났습니다. 바로 항생제 부작용 중 하나인 피부 발진 증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항생제는 보통 내성이 생기는 것만 걱정을 하는데 피부 발진 등의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생제란 무엇일까? 항생제 효능과 부작용

항생제 세프틸정 효능 및 피부 발진 부작용

우리가 병원에서 처방 받는 항생제라는 약품은 무엇일까요? 항생제는 쉽게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의약품으로 세균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의약품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페니실린이 인류 최초의 항생제이며, 의학기술과 인류의 수명을 비약적으로 향상 시킨 것이 바로 항생제 입니다. 이렇게 세균 증식을 억제하여 결핵, 폐렴, 성병, 수술 후 감염 등 많은 부분을 항생제 덕분에 치료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마 항생제는 여러가지 단점도 가진 의약품으로 복용할 때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생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화계통 장애 : 설사, 복통, 구토 유발 가능
  2. 알레르기 반응 : 피부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 유발 가능
  3. 신경계통 장애 : 두통, 혼란, 신경과민 유발 가능

이 중에서도 필자는 특정 부위의 피부발진이 발생하여 항생제의 피부발진에 대한 내용을 조금 더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항생제를 먹고 예민한 부위에 발진이 생겨 가렵고 염증이 생긴 것처럼 불편해서 당황을 했습니다. 특히 이런 부작용이 처음이 아니라 예전에 코로나에 걸렸을 때 먹었던 항생제도 같은 부작용이 있었고 처음 겪는 부작용이라 너무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필자와 같은 항생제 부작용으로 피부발진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생제 부작용 피부 발진 원인 및 대처 방법

항생제 부작용 중 피부발진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원인은 항생제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항생제의 특정 성분이 체내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피부 발진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복용한 항생제의 주 성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성분이 포함된 항생제는 피해서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무엇인지 알기 쉽지 않지만, 처방 전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알레르기 반응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원인은 피부과적 반응으로 항생제 자체가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로 가려움증, 건조증 등을 함께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한미약품에서 생산한 세프틸정을 복용하였는데 이 항생제에는 세푸록심악세틸이라는 성분이 주성분이고 복통이나 구토를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피부 건조증은 아니지만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아 피부과적 부작용이 있었던 것이 아닌지 추정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항생제를 최대한 덜 먹으려는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내성이 생길 수도 있고, 체내에 있는 좋은 유익균들도 같이 없에면서 복통이나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유산균과 함께 복용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이러한 항생제의 여러가지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고려 안할 수 없기 때문에 의사들도 항생제 처방을 최대한 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해야 한다면 필자처럼 항생제 피부 발진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의사와 상의하고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한 뒤 의사와 다시 상담을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큰 생각없이 복용하는 항생제는 생각보다 신경을 많이 쓰고 복용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복용하기 전 충분히 부작용에 대한 부분을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