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믹싱공정 관련 주식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믹싱 공정 관련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다소 주춤해지긴 했으나 향후 전기차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에 필수적인 배터리를 만드는 공정에 대해 단계별로 알아보고 이 과정과 관련된 회사들의 주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전기차 배터리와 같은 2차전지의 가장 핵심이 되는 양극재를 만드는 첫 단계인 양극재 믹싱 공정과 관련된 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2차전지 관련 주식 투자 전략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며 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은 2차전지와 관련된 회사들이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등 관련 주가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며 큰 수익을 내신 분들도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투자를 목적으로 상승세를 탄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되겠지만, 그 산업과 기업이 왜 가치가 높아질 수 밖에 없는지 본질적인 부분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더 큰 수익을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의미에서 전기차 배터리 리튬 이온배터리와 같은 2차전지의 공정들을 살펴보며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되는 회사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2차전지 양극재 믹싱공정이란?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믹싱공정 관련 주식
출처 :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배터리로 많이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은 2차 전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차 전지의 제조 공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제조 공정은 크게 1) 전극공정, 2) 조립공정, 3) 활성화 공정, 4) 모듈/공정, 5) 품질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다시 몇 차례 세부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위 이미지와 같은 제조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게 됩니다.

2차전지 배터리 전극 공정

리튬이온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공정 중 가장 먼저 진행되는 공정으로 양극재, 음극재와 같은 전기를 통하게 만드는 양극과 음극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전극 공정은 다시 아래와 같이 세부 공정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1. 믹싱공정 : 활물질, 바인더, 용매를 혼합하여 전극 슬러리를 제작하는 공정
  2. 코팅 : 전극 슬러리를 금속 (Cu, Al) 호일에 코팅하는 공정
  3. 압연 : 코팅 전극의 조직을 치밀화 맟 부착력을 향상 시키는 공정
  4. 슬리팅 : 광폭 전극롤을 슬리팅 롤러로 절단하여 단위 전극롤을 제작하는 공정

2차전지 배터리 조립 공정

전기를 통하게 할 수 있는 양극, 음극을 만드는 공정을 마쳤다면 그 다음으로는 조립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조립공정은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세부 공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1. 노칭 및 라미네이션 : 단위 전극 롤을 시트 전극 형태로 컷팅하는 공정
  2. 진공 건조 : 진공 건조를 통해 코팅된 전극의 잔류 수분을 제거하는 공정
  3. 폴딩 : 시트 전극을 분리막에 순차적으로 교차 적층하는 공정
  4. 단자 용접 : 교차 적층된 음/양 전극의 단자를 모아서 일괄 용접하는 공정
  5. 파우치 실링 : 젤리 셀을 파우치에 삽입 후 열 융착 실링하는 공정
  6. 전해액 주입 : 파우치에 전해액을 주입 후 주입구 융착 실링하는 공정

2차전지 배터리 활성화 공정

배터리 셀을 조립하는 조립 공정을 거치고 나면 실제 배터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충방전을 반복하는 활성화 공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1. 충/방전 : 셀을 반복적으로 충/방전하여 배터리 기능을 확보하는 공정
  2. 디개싱 : 충/방전 시, 파우치 내에 발생한 가스를 제거 및 단락검사 공정
  3. 2차 에이징 : 상온에서 장시간 방치하여 전기적 안정화를 거치는 공정

2차전지 배터리 팩 공정

배터리로서의 기능을 활성화 하는 공정을 거치고 나면 사용하기 쉬운 팩이나 모듈 형태로 만드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배터리 셀 여러개를 사용하는 목적에 맞는 모듈로 만드는 공정인데 배터리셀을 모아 셀 모듈로 만들고 이를 다시 모아 배터리 팩을 만들고 다시 모듈화를 하는 공정을 의미합니다. 이 때 하나의 팩에 여러개의 셀이 들어가는데 이 셀들간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입니다.

양극재 믹싱 공정 관련 설비 업체

위에서 간단하게 소개한 배터리 제조 공정에서 가장 먼저 진행되는 것이 전극 공정이며 전극 공정 중에서도 양극재나 음극재를 만들기 위한 재료들을 혼합하는 믹싱 공정이 가장 먼저 시작됩니다. 그렇다면 믹싱 공정을 하기 위한 설비를 제작하고 납품하는 업체도 배터리 수요가 많아지거나, 배터리 제조 업체들이 신공장을 건설할 때 매출이 증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전극 공정에서 믹싱 공정을 위한 설비를 제작하는 업체는 어디가 있을까요? 특히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한 상장사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윤성에프엔씨 [372170]

윤성에프엔씨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 SDI 등 우리나라 배터리 제조 업체의 믹싱 공정을 위한 PD Mixer를 제작 및 납품하는 코스닥 상장 업체입니다.

윤성에프엔씨 기업개요 및 재무현황

윤성에프엔씨는 양극재, 음극재 슬러리 믹싱 공정을 위한 PD Mixer 제작 및 설치하고 바이오 제약, 식품 등 설비 및 탱크류를 제작하고 설치하는 업체입니다. 각 산업 영역에서 신규 공장 건설이나 해외 수출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할 때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시가총액 : 8,745억 (코스닥 74위)
  2. 재무현황(2022년 기준)
    – 매출액 : 2,103억 (전년대비 +177%)
    – 영업이익 : 321억 (전년대비 흑자전환)
    – 영업이익률 : 15.21%
    – 당기순이익 : 248억 (전년대비 흑자전환)
  3. 주요지표
    – EPS : 3,787원
    – BPS : 17,268원
    – PER : 11.72배
    – PBR : 2.57배

윤성에프엔씨 주가동향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믹싱공정 관련 주식

윤성에프엔씨의 주가 동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에프엔씨의 차트를 보면 2023년 7월 고점인 268,500원 이후 점차적으로 하락세에 접어 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현재가 (12/15 기준) : 109,600원
  2. 52주 저점/고점 : 40,250원 / 268,500원

티에스아이 [277880]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믹싱공정 관련 주식

티에스아이는 윤성에프엔씨와 같이 전극공정의 믹싱 공정 설비를 제작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은 2차 전지 배터리 제조 업체이며, 윤성에프엔씨와 달리 고객 정보를 비공개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미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배터리 JV나 해외 업체에 납품을 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티에스아이 기업개요 및 재무현황

티에스아이는 2차 전지 전극 제조를 위한 믹싱 공정 설비 중 믹서를 제작 및 설치하는 업체로 많은 특허와 R&D 관련 투자도 많이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윤성애프엔씨와 마찬가지로 배터리 수요 증가 시그널이나 제조업체들의 대규모 설비 투자가 발생할 때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1. 시가총액 : 1,858억 (코스닥 459위)
  2. 재무현황 (2022년 기준)
    – 매출액 : 1,488억 (전년대비 +121%)
    – 영업이익 : 49억 (전년대비 흑자전환)
    – 영업이익률 : 3.31%
    – 당기순이익 : 31억
  3. 주요지표
    – EPS : 169원
    – BPS : 2,416원
    – PER : 52.63배
    – PBR : 3.68배

티에스아이 주가동향

티에스아이 주식 차트

티에스아이의 주가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윤성애프앤씨와는 규모에서 차이가 좀 있지만, 같은 산업에서 비슷한 트랜드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가 동향에 주목해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현재가 (12/15 기준) : 9,220원
  2. 52주 저점/고점 : 8,710원 / 17,400원

마치며

최근 미국이 금리 인상을 멈추고 내년부터 금리를 3차례 정도 인하 할 수도 있다는 시그널을 지속적으로 보내며 주식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주식 상승장에 전략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일상 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현상을 보고 그 현상과 관련된 회사의 가치가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지를 볼 수 있는 시야를 기르는 연습을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단순 관련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나름의 논리와 근거를 제시하며 관련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정보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2024년 청약 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