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는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애드센스 광고를 붙이면 정보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광고는 사용자 기반 광고로서 어떤 광고가 송출되고 있는지 글을 작성한 사람은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어떤 포스팅 페이지에서 클릭을 해서 광고 수익이 발생했는지 확인하려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의 페이지별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면 어떤 글들이 주로 수익을 만드는지 확인하고 그런 글들을 주로 포스팅하면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애드센스를 게재하고 어떤 페이지에서 수익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의 방문자 분석이나 쇼핑몰에서 사용자들이 주로 어떤 상품들을 검색하고 구입하는지 등 웹에서 사용자들이 활동하는 내역을 분석할 수 있는 구글의 툴입니다. 필자도 정확하게 사용 방법을 몰라 도서를 하나 구입하긴 했는데 일단 기본적인 방법부터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무료 강좌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수강신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상세한 설정 방법은 추후 포스팅에서 쉽게 다루기로 하고 먼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초보자용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도 책 구입 뿐만 아니라 구글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 예정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연동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워드프레스의 페이지별 수익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계정을 통합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계정 통합은 애드센스에서 할 수 있고 구글 애드센스의 메뉴 중에서 엑세스 및 승인 하단의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이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들과 여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애널리틱스와 연결을 해놓아서 다양한 계정과 속성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Google 애널리틱스4로 변경 되면서 기존 속성들 중 전환이 안되어 있는 것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Google 애널릭틱스 통합에서 +새 링크를 클릭해서 새로운 애널리틱스 계정과 속성을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전에 당연히 연결하고자 하는 워드프레스나 사이트가 애널리틱스 계정 및 속성을 연결해 놓아야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셋팅이니 반드시 애널리틱스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새 링크를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기존 애널리틱스에 연결되어 있는 계정이나 속성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이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를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였고 이 사이트를 애드센스와 연동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속성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바로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게 되고 정상적으로 메세지를 확인하셨다면 구글 애드센스와 구글 애널리틱스가 정상적으로 연동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위와 같이 애드센스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애널리틱스 관리 메뉴에서 제품링크 Google 애드센스 링크를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애드센스의 pub 번호와 애널리틱스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워드프레스에 게제하고 있는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가 정상적으로 연동되었다면 페이지별 수익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페이지별 수익을 확인하고 수익형 블로그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페이지별 애드센스 수익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워드프레스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고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계정을 통합한 후 하루에서 이틀 정도 지나면 애드센스 데이터와 애널리틱스 데이터가 동기화 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위 메뉴에서 워드프레스 페이지별 수익을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해당 계정과 속성을 선택한 보고서 메뉴의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및 화면을 선택하면 내가 워드프레스에 작성한 글들의 주소와 조회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사용자, 사용자당 조회수, 평균 참여시간, 이벤트 수, 전환, 총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애널리틱스 연동을 늦게 반영하여 아직 총 수익이 페이지별로 데이터가 나오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아래와 같이 각 페이지별로 얼마나 수익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다른 블로그의 페이지별 수익으로 지금은 조금 글 작성이 안되고 있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수익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익이 가장 많은 글은 정말 정성들여 작성하고 제가 잘 이해한 후 작성한 포스팅인데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배경지식이 많은 만큼 많은 수익이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페이지별 수익 확인 방법

마치며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면서 애드센스에서 점진적으로 수익이 나오고 있는 분들께서는 과연 어떤 페이지에서 얼마나 수익이 발생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계정을 통합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가 수집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긴 하지만 한번 설정하면 꾸준히 작성하는 글들에 자동으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반드시 애널리틱스와 연동을 시키시기 추천드립니다. 이 밖에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애드센스 승인워드프레스 호스팅 등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