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1월부터 도입 예정인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가격, 신청방법, 사용처까지 모든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는 2024년 1월 서울시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추후 인천시, 김포시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해외 여행을 가면 수도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의 대중교통을 일일 정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 기후동행카드는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서울시의 대중교통을 월 무제한으로 이용할수 있는 카드입니다.

  1. 시기 : 2024년 1월 27일~6월 30일 (시범사업 기간)
  2. 가격
    – 62,000원 (서울 지하철 및 버스 이용 가능)
    – 65,000원 (서울 지하철 및 버스, 따릉이 추가 이용 가능)
  3. 무제한 이용범위
    – 서울지역 내 지하철
    – 서울시 면허 시내버스, 마을버스
    – 따릉이 (1시간 단위 따릉이 무료 이용권 생성)

따릉이 이용권 포함 여부에 따라 6만2천원권과 6만 5천원권을 선택할 수 있고, 사용 기간은 구입 혹은 충전 후 30일간입니다. 이용가능 노선 및 구입 방법은 아래 내용을 추가로 확인해주세요.

서울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 지역 및 노선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서울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지하철/철도/버스입니다. 따릉이(공공자전거)를 추가로 이용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6만 5천원권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1. 지하철 : 서울 지하철 1호선~9호선
  2. 철도 :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단, 타 지역과 노선이 연결된 경우 일부 구간에서만 이용 가능
    – 일부구간 : 1, 3, 4, 5, 7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 전구간 : 2, 6, 8, 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 제외 : 신분당선
  3. 버스 :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 타 시/도 면허버스, 심야버스(올빼미/N버스), 광역버스 제외

이 외에 인천시와 김포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기로 하면서 내년 상반기 인천과 김포시의 대중교통까지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용 범위가 확대될 경우 공항철도 전구간, 김포시 골드라인, 인천/김포 광역버스 등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대중교통을 정기권으로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 구매 및 충전 방법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가능 기후동행카드

서울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 형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1. 실물 카드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 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 카드 구매 후 충전하여 사용 (카드 구매 시, 3,000원 별도)
  2. 모바일 카드 : 모바일 티머니 어플 다운로드 후 충전하여 이용
    단, 2023년 12월 말 기준 iOS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 불가로 실물카드 필요
  3. 환불 : 사용기간 만료 전(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용잔액 환불 가능
    단, 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추가 발생

일반 교통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카드를 구입 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모바일 카드 구입을 하시면 더욱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의 경우 아직 국내에서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이 사용 불가한데 추후에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면 모바일 카드로도 서울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 유의사항

서울 기후통행카드는 내년 초 시범사업 예정이며 아직 경기도, 인천 전역으로 확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린 노선 외에 인천, 김포시가 추가로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되었으나 내년 1월부터 바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울 외 지역과 연결된 지하철, 철도 노선의 경우에는 구간마다 적용이 안되는 곳도 있으니 반드시 이용 전 노선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최근 서울 메가시티 등 서울과 인근 지역까지 교통, 주거 영역을 확대 시키려는 논의들이 있습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서울시에 국한되어 시행하는 대중교통 정기권이지만 추후에는 경기도, 인천 등 인근 지역과 함께 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가 만들어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기후동행카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내용 숙지하셔서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밖에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와 같이 친환경 차량은 주차 할인 혜택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