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5 C
Seoul
화요일, 6월 15, 2021

아토피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보기

Must read

아토피의 원인과 스테로이드 사용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노니라는 열매의 효능과 좋은 노니를 고르는 방법도 살펴 보았습니다. 이 밖에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고, 반대로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음식들을 통해서 안 좋은 자극은 피하고 좋은 음식으로 아토피에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아토피에 좋은 음식은 앞선 포스팅에서도 설명했던 바와 같이 신선한 야채와 과일류 입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체내에 활성 산소 농도를 낮추고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무농약이나 유기농 야채와 과일을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아토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케일이나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야채와 사과나 배, 귤 등과 같이 제철 과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는 해조류와 어패류 입니다. 아토피에는 동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것 보다 어패류와 해조류가 더 좋습니다. 미역이나 김, 파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며, 갈치, 오징어, 낙지, 조개, 흰살 생선 등 어패륜 또한 고기에서 얻을 수 있는 단백질과 지방을 제공함으로써 동물성 음식으로 장내에 오래 음식 찌꺼기가 남는 것 보다 소화도 쉽고 좋지 못한 성분도 고기보다 적기 때문에 아토피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게, 새우 등의 갑각류와 조개류 등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한테는 아토피를 촉발시키는 인자가 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곡물이나 콩류 식품입니다. 보리나 쌀, 현미 등 곡물과 검은콩, 두부, 된장 등 콩류 식품은 아토피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이 재료나 음식이 유기농이거나 무농약이면 더욱 더 좋은 효능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밖에 올리브 오일이나 참기름, 들기름도 아토피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이니,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래에 말씀드릴 곡물 중에서도 피해야할 것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아토피 환자들이 피해야할 음식이 있습니다. 먼저 합성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는 인스턴트 음식과 같은 식품입니다. 이는 가려움증 유발하며, 체내에 독소를 축적시켜 장 건강을 좋지 못하게 합니다. 결국 이는 다시 면역력 약화로 가져와 아토피가 심해지는 악순환을 가져옵니다.

두번째는 커피나 홍차, 녹차와 같은 카페인 함유 식품과 술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효모나 효소 등의 물질과 이것들이 포함된 식품, 버섯, 포도주, 막걸리 등 발효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발효에 작용하는 물질들이 아토피 환자들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콜린, 메티오닌, 레시틴 등의 물질이 함유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콜린은 난황, 물고기 뇌, 척추 동물의 쓸개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메티오닌은 계란, 어란, 고등어, 가자미, 전갱이, 우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또한 레시틴은 해바리기끼, 노루피, 선지 등 척추동물의 피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 이 모든 것들은 피부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호르몬이나 농약, 화학 등 비료에 많이 노출되거나, 좋지 못한 환경에서 자란 농축산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속을 쓰리게 하거나,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등 피부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음식입니다. 결국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좋은 먹거리가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흔히 아토피를 “귀족 질환”이라고 합니다. 깨끗한 환경에 있어야 하며, 유기농 식품을 먹어야 하고, 온도와 습도가 정말 잘 맞는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야 합니다. 또한 맑고 좋은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하는 등 “귀족”들이 있을 법한 환경에 있어야 치유가 된다는 의미로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어찌되었든 아토피를 완화시키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좋은 음식은 좋은 질의 것들을 많이 섭취하시고, 피해야 하는 음식은 반드시 피하셔서 더 악화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생활하하여 아토피 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ement -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