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C
Seoul
화요일, 6월 15, 2021

건설업 회계의 특징 및 투자 유의사항 알아보기

Must read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 중에 건설주에도 투자를 하고 계시는 분들 많으신가요? 사실 건설업 자체가 변동성이 크지 않고 바이오나 IT 처럼 대박이라는 것이 나오기 힘든 업종이기 때문에 안전성을 목적으로 대형 건설주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건설업과 연관되어 있는 시멘트와 같은 부가 업종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건설주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건설업 회계처리 방법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 다른 제조업과는 차이가 있는 건설업 회계의 특징과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설업 회계처리 방법

건설업의 회계처리 방법은 다른 제조업이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회계처리 방법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는 수익의 인식 방법입니다. 우리가 배우고 알고 있는 기업의 매출은 기초 재고와 기말 재고의 차이를 원가로 인식하고 판매된 총 수량과 가격을 매출로 산정하여 매출이익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상기업이나, 제조기업에서 사용이 가능한 회계처리 방법으로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우는 일반적인 회계처리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건설업 회계처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건설업의 매출인식은 진행율 매출인식 방법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건설 회사는 건축물을 건설하는 행위로 수익을 내는데, 건축물을 건설하는 기간이 일반 제조업이나, 상기업과 달리 장기간 소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간, 월간 수익을 측정하고 기록하는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재고를 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행율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매출을 인식하게 됩니다.

진행율 매출 인식 방법

진행율 매출 인식 방법은 몇 가지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 먼저 공사의 총 계약금액을 의미하는 도급액, 공사를 완료 하는데까지 들어가는 총 예상되는 원가를 이해해야 합니다. 진행율은 총 예상되는 원가와 누적으로 투입된 원가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총 공사를 위해 투입해야 하는 예상 원가가 있고, 그 중에서 얼마나 투입이 되었는지를 계산해서 총 공사의 진행율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수식으로 표현해보면 진행율 = 누적 투입원가 / 총 예상 원가 입니다. 여기에 총 계약금액인 도급액을 곱하면 현재까지 진행된 공사의 누적 매출을 구할 수 있습니다. 누적 매출 = 도급액 X 진행율(누적 투입원가 / 총 예상원가)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기 매출만 구하고 싶다면 누적 매출을 구한 후 전기 매출 금액을 차감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계산된 매출은 건설업 특유의 매출 인식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설업 투자 유의사항

이렇게 건설업 매출은 진행율 기준으로 매출을 계산하기 때문에 매출의 증감을 원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진행율은 누적 투입원가 / 총 예상원가로 계산되기 때문에 누적 투입원가를 늘리거나 줄임으로써, 진행율을 올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총 예상원가를 늘리거나 줄임으로써, 진행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원가를 조정하여 매출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어 전체 회사 손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사인은 건설업에서 매출에 대한 검토를 중심으로 감사를 하고 있으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회계처리 방법을 알아야 분식회계 여부를 판단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최근에는 이런 경우가 많이 없지만, 과거만 하더라도 매출이 고무줄 같이 늘고 주는 경우가 많아 투자자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건설업 투자를 하실 때 위의 회계처리 방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매출이 어떤 식으로 계산되는 것인지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출 인식 관련 주의해야 할 것이 건설업은 진행율 매출인식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공사가 많이 진행된 프로젝트에 대해서 손실이 발생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기존 진행율에 따라 인식했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만약 90% 진행율을 달성한 프로젝트에서 총 예상원가가 증가하였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잔여 10% 공사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건설업 매출의 당기 매출은 누계 매출에서 당기 매출을 차감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총 예상원가가 증가한 부분에 대해서 기존 90% 진행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즉 누계 매출 자체가 감소하게 되어 전체 공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 시, 손실이 나거나 원가율이 증가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영향을 분석해야 하겠습니다.

건설업은 회계처리 방법이 별도로 있을 정도로 일반적인 회계 기준과는 다른 방법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알고 계실수도 있으나, 잘 모르는 분들도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건설업에 투자를 하고 계시거나, 향후 투자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관심을 갖고 건설업종의 재무제표를 보신다면 보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투자 활동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지만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회계처리 기준이라고 생각하며, 향후 기회가 되면 건설업에서 사용하는 특징적인 회계처리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ement -

Latest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