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5 C
Seoul
화요일, 6월 15, 2021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선정방식 및 순위 알아보기

Must read

우리나라 건설사들은 매년 대한건설협회에서 평가하는 시공능력평가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매년 7월 말쯤 발표가 되며 시공능력평가 10위에 있는 건설업체들을 흔히 메이저 10대 건설사라고 합니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처가 건설사를 선택함에 있어 일정한 요건으로 적용해 입찰을 제한하거나 조달청의 도급하한제의 근거로 활용하는 등 매년 국내 건설사를 평가하는데 큰 지표가 됩니다. 이 때문에 많은 건설사들이 시공능력평가 점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하는데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선정방식과 2020년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공능력평가란 무엇인가?

시공능력평가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대한건설협회가 위탁받아 건설업체의 시공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종합공사를 시공하는 종합건설업자의 공사수행 역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크게 시공능력평가액은 공사실적 평가액과 경영평가액, 기술능력평가액과 신인도 평가액을 합산하여 산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의해서 봐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공사실적 평가액인데 우리나라의 시공능력평가에서 인정되는 공사실적 평가액은 토목공사와 건축공사만 인정되고 플랜트 공사는 실적으로 포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10대 건설사 중 플랜트 공사 실적이 많은 경우 순위가 낮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주택경기가 좋은 흐름을 이어가며 건축(아파트) 공사를 많이 하는 업체가 상위권에 진입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공능력평가 선정방식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시공능력평가는 국내 종합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시공능력평가액으로 공사 수행 능력과 경영능력을 정량화하여 평가하는 제도로 공사실적과 경영평가, 기술능력, 신인도를 평가하여 합산한 금액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공사실적은 최근 3년 간의 해당 업종의 건설공사 실적의 연차별 가중평균금액으로 계산합니다. 가중치는 직전년도는 공사실적액의 1.2배, 2년전 공사실적은 공사실적액의 1배, 3년전 실적은 공사실적액의 0.8배를 가중하여 평균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3년 정도는 계속 공사실적금액의 영향이 클 수 밖에 없으며, 꾸준하게 공사실적이 있는 업체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평가액은 실질자본금 x 경영평점 x 80%로 계산되며, 실질자본금은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금액이며, 경영평점은 차입금의존도평점과 이자보상비율평점, 자기자본비율평점, 매출액순이익률평점, 초자본회전율평점을 합산한 금액의 평균으로 계산합니다. 여기에 적용되는 복잡한 기준들은 별도로 있으나 크게 이렇게 계산되며 위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건설협회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술능력평가액은 기술능력생산액(전년도 동종 업계 기술인 1인당 평균 생산액 x 기술자 수 x 30%)와 퇴직공제납입금의 10배, 최근 3년간의 기술개발 투자액의 합산으로 산출합니다. 여기에서 기술인 1인당 평균생산액은 종합건설업체의 국내 총 기성액을 기술인의 총수로 나눈 금액으로 산출되며 기술인이라고 정의되는 사람은 법적으로 정한 기사, 기술사, 산업기사 등을 통칭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인도 평가는 영업정지나 과징금, 벌점 등이 있는지 여부와 우수 업체로 선정된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산출되며, 여러가지 요소들이 합산되어 계산되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대한건설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

출처 : 뉴시스

시공능력평가는 이와 같은 다양하고 복잡한 변수에 의해 계산이 되며 시공능력평가를 받은 업체들은 1위부터 순위가 선정되게 됩니다. 참고로 2020년에 시공능력평가를 받은 건설사는 전체 건설업체 75,523개 업체 중 66,868개 업체이며, 이 중 상위 10대 건설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삼성물산
  2. 현대건설
  3. 대림산업
  4. GS건설
  5. 포스코건설
  6. 대설건설
  7. 현대엔지니어링
  8. 롯데건설
  9. HDC현대산업개발
  10. SK건설

매년 8월 1일 새롭게 적용되는 시공능력평가는 많은 건설사들의 공사 수행 능력을 정략적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시공능력평가가 건설사들의 모든것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아파트의 브랜드 순위와도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발주처가 각 건설업체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함이지만 최근 주택 경기 영향에 따른 아파트 수요 증가로 많은 건설사들이 시공능력평가에 더 중요한 의미를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요소들로 계산되는 시공능력평가를 참고하셔서 많은 분들이 건설업에 투자를 하시거나 아파트를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이 10대 건설사의 회계팀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다양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Advertisement -

Latest article